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윈도우 11에서도 윈도우 10의 향수를! 배경화면 쉽고 빠르게 복원하는 초간단 가이드

by 15sjdkfa 2025. 10. 27.
윈도우 11에서도 윈도우 10의 향수를! 배경화면 쉽고 빠르게 복원하는 초간단 가이드
배너2 당겨주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윈도우 11에서도 윈도우 10의 향수를! 배경화면 쉽고 빠르게 복원하는 초간단 가이드

 

목차

  1. 프롤로그: 왜 윈도우 10 배경화면을 되찾고 싶을까요?
  2. 윈도우 10 배경화면, 어디에 숨어 있을까?
    • 시스템 기본 배경화면 파일 위치 찾기
    • 잠금 화면(Lock Screen) 배경화면 파일 위치
  3. 가장 쉽고 빠른 방법: 기존 파일 경로를 이용한 복원
    • 윈도우 10 설치 상태에서 파일 백업하기
    •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 후 배경화면 적용 절차
  4. 인터넷 검색을 통한 고화질 배경화면 확보 및 적용
    • 공식 배경화면 이미지 검색 전략
    • 테마 팩을 이용한 일괄 적용 방법
  5. 레지스트리 편집을 통한 잠금 화면 배경 자동 변경 방지 (선택 사항)
    • 레지스트리 편집기 접근 및 경로
    • 특정 키 값 설정을 통한 잠금 화면 고정
  6. 에필로그: 개인화된 윈도우 환경 구축의 중요성

프롤로그: 왜 윈도우 10 배경화면을 되찾고 싶을까요?

윈도우 11은 세련된 디자인과 새로운 기능으로 사용자들을 맞이했지만, 많은 사용자들은 윈도우 10의 익숙하고 상징적인 배경화면, 특히 유명한 'Bloom' 이미지에 대한 향수를 느끼곤 합니다. 윈도우 11의 기본 배경화면인 'Flow'도 아름답지만, 오랜 시간 함께했던 윈도우 10의 배경화면은 단순한 이미지를 넘어 편안함과 익숙함을 제공합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은 윈도우 11로 넘어온 사용자들이 복잡한 과정 없이, 쉽고 빠르게 윈도우 10의 배경화면을 되찾아 개인화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자세한 방법을 안내합니다. 시스템을 건드리지 않는 안전하고 검증된 방법들만 소개하니 안심하고 따라오세요.

윈도우 10 배경화면, 어디에 숨어 있을까?

윈도우 운영체제는 기본으로 제공하는 배경화면 이미지들을 특정한 시스템 폴더에 저장합니다. 이 폴더의 위치를 알고 있다면 윈도우 11에서도 손쉽게 해당 파일을 찾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했더라도 윈도우 10의 이미지 파일이 남아있거나, 혹은 백업해 둔 파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기본 배경화면 파일 위치 찾기

윈도우 10의 상징적인 바탕화면 이미지 파일들은 다음 경로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하면서 이 파일들이 삭제되지 않고 남아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탐색기 주소창에 다음 경로를 직접 입력하여 접근할 수 있습니다.

C:\Windows\Web\Wallpaper\Windows

이 폴더 내에는 윈도우 10의 기본 배경화면 이미지가 해상도별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만약 이 폴더에서 이미지를 찾지 못했다면, 상위 폴더인 Wallpaper 폴더 내부의 다른 폴더(Theme1, 4K 등)도 확인해 보세요. 특히 4K 폴더에는 고해상도의 배경화면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잠금 화면(Lock Screen) 배경화면 파일 위치

바탕화면 배경뿐만 아니라 로그인 전 화면에 나타나는 잠금 화면의 배경화면도 되돌리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윈도우 스포트라이트 이미지처럼 시시각각 변하는 이미지가 아닌 윈도우 10의 상징적인 잠금 화면 이미지를 원한다면 다음 경로를 확인합니다.

C:\Windows\Web\Screen

이 폴더는 기본적으로 잠금 화면 이미지들을 담고 있으며, 여기에도 윈도우 10에 사용되던 이미지가 남아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장 쉽고 빠른 방법: 기존 파일 경로를 이용한 복원

가장 이상적이고 빠른 방법은 윈도우 10에서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하기 전에 원본 배경화면 파일을 미리 백업해 두었거나, 업그레이드 후에도 파일이 남아있는 경우입니다.

윈도우 10 설치 상태에서 파일 백업하기

만약 아직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하지 않았다면, 앞서 설명한 시스템 기본 배경화면 파일 위치에서 원하는 이미지 파일들을 외장하드, USB 메모리 또는 클라우드 서비스(OneDrive, Google Drive 등)에 백업해 두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특히 고화질 버전이 필요하다면 4K 폴더 내의 파일을 함께 백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파일명은 img0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 후 배경화면 적용 절차

  1. 이미지 파일 확보: 백업해 둔 윈도우 10 배경화면 파일들을 윈도우 11이 설치된 PC의 찾기 쉬운 위치(예: 내 사진 폴더나 바탕 화면 폴더)에 복사해 둡니다.
  2. 개인 설정 접근: 바탕화면 빈 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 중 '개인 설정'을 선택하거나, '설정' $\to$ '개인 설정'으로 진입합니다.
  3. 배경 선택: 개인 설정 메뉴에서 '배경' 항목을 선택합니다.
  4. 사진 찾아보기: 배경 화면으로 사용할 형식을 '사진'으로 설정하고, '사진 선택' 항목 아래에 있는 '사진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5. 파일 적용: 저장해 둔 윈도우 10 배경화면 이미지 파일을 찾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즉시 윈도우 11의 바탕화면에 윈도우 10의 익숙한 배경화면이 적용됩니다.

이 방법은 추가적인 프로그램 설치나 복잡한 시스템 설정 변경 없이 원하는 이미지를 바로 적용할 수 있어 가장 빠르고 간편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한 고화질 배경화면 확보 및 적용

만약 시스템 폴더에 파일이 남아있지 않거나, 백업을 해두지 못했다면 인터넷 검색을 통해 윈도우 10의 공식 배경화면을 고화질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공식 배경화면 이미지 검색 전략

인터넷 검색 엔진을 사용하여 윈도우 10의 공식 배경화면을 검색합니다. 검색 시에는 다음과 같은 키워드를 조합하여 사용하면 원하는 이미지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Windows 10 default wallpaper
  • Windows 10 Bloom wallpaper 4K
  • Windows 10 Hero wallpaper official
  • 윈도우 10 기본 배경화면 고화질

검색 결과에서 해상도가 1920x1080 (FHD) 이상, 가능하다면 4K (3840x2160) 해상도의 이미지를 다운로드하여 사용해야 윈도우 11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에서도 깨짐 없이 선명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식 마이크로소프트 채널이나 신뢰할 수 있는 IT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를 다운로드하는 것이 안전하고 품질이 보장됩니다.

테마 팩을 이용한 일괄 적용 방법

일부 사용자들은 윈도우 10의 배경화면뿐만 아니라 테마(색상, 소리, 마우스 포인터 등) 전체를 복원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나 공식 웹페이지에서는 과거 윈도우 버전의 '테마 팩(.themepack)'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1. 테마 팩 검색: Windows 10 theme pack 등으로 검색하여 공식적으로 제공되는 테마 팩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2. 설치 및 적용: 다운로드한 .themepack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윈도우 11의 '개인 설정 $\to$ 테마' 메뉴에 해당 테마가 추가되며, 클릭 한 번으로 배경화면과 관련 색상, 소리 등이 일괄적으로 윈도우 10 스타일로 변경됩니다.

이 방법은 배경화면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시각적 경험을 윈도우 10에 가깝게 복원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을 통한 잠금 화면 배경 자동 변경 방지 (선택 사항)

윈도우 10의 특정 배경화면을 잠금 화면으로 고정해 두더라도, 윈도우 11의 'Windows 추천'이나 기타 설정으로 인해 잠금 화면 이미지가 주기적으로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정 이미지를 고정하고 싶다면 레지스트리 편집을 통해 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주의: 레지스트리 편집은 시스템 설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반드시 안내된 경로와 값만 정확히 변경해야 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접근 및 경로

  1. 실행 창 열기: 키보드에서 'Windows 키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엽니다.
  2.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실행 창에 regedit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창이 나타나면 '예'를 클릭합니다.
  3. 경로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 주소창에 다음 경로를 복사하여 붙여넣고 엔터를 누릅니다.만약 Personalization 키가 없다면, Windows 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 만들기 $\to$ 키'를 선택한 후 이름을 Personalization으로 입력하여 생성합니다.
  4.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Personalization

특정 키 값 설정을 통한 잠금 화면 고정

  1. DWORD(32비트) 값 생성: Personalization 키를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 $\to$ DWORD(32비트) 값'을 선택합니다.
  2. 값 이름 설정: 새로 생성된 값의 이름을 NoLockScreen으로 입력합니다.
  3. 값 데이터 설정: NoLockScreen을 더블클릭하여 '값 데이터(V)'1로 설정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4. 시스템 재부팅: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고 시스템을 재부팅하면 잠금 화면이 사용자가 설정한 고정 이미지(윈도우 10 배경화면 등)로 유지되며, 윈도우 스포트라이트나 기타 자동 변경 기능이 비활성화됩니다.

이 설정은 잠금 화면을 원하는 이미지로 영구적으로 고정할 때 유용하며,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한 후에도 일관된 윈도우 10의 느낌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에필로그: 개인화된 윈도우 환경 구축의 중요성

운영체제의 배경화면은 사용자가 가장 자주 마주하는 시각적 요소입니다. 윈도우 11의 새로운 디자인도 훌륭하지만, 익숙함에서 오는 편안함과 안정감은 생산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의 배경화면을 되찾는 것은 단순히 이미지를 바꾸는 행위를 넘어, 사용자의 취향과 작업 환경을 개인화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위에 제시된 쉽고 빠른 방법들을 활용하여 윈도우 11에서도 윈도우 10의 정겨운 분위기를 되찾고, 여러분만의 최적화된 컴퓨팅 환경을 구축하시길 바랍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더 자세한 자료 보기

 

 

반응형